• Home
  • 종합검진센터
  • 소화기센터 소개

본 센터에서 다루는 질환으로는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비궤양성 소화불량 등의 상부위장관질환과 감염성 설사, 게실염, 장결핵, 만성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증상 등의 하부위장관질환이 있습니다.

 

저희 강남병원 소화기센터에서는 상부위장관질환, 하부위장관질환, 간질환, 담도,췌장 질환을 중심으로 여러분의 소화기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 다루는 질환으로는 위염, 위십이지장궤양, 비궤양성 소화불량 등의 상부위장관 질환과 감염성 설사, 게실염, 장결핵, 만성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증상 등의 하부위장관 질환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흔한 B형간염, C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급, 만성간염과 알코올성 간염, 독성간염 및 지방간 등의 간 질환과 합병증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과와 방사선과 협조아래 위암, 대장암 등 우리나라에서 흔한 암에 대한 조기 진단 및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은 식도, 위 , 소장, 대장과 항문, 간, 담도 및 췌장 등의 소화에 관계하는 모든 장기의 광범위한 질환을 말합니다. 강남병원 소화기 센터는 이러한 다양한 소화기질환을 진료하기 위해 임상 경험이 풍부한 2명의 전문의가 진료를 맡고 있으며, 내시경, 초음파, CT, MRI 등 최신 진단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 의학과, 외과 등 소화기 질환의 진료와 관련된 여러 임상과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통합적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기 전문 간호사가 내시경 예약, 검사 준비, 검사 후 간호를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수면 내시경검사나 대장내시경 검사 후 환자가 완전히 회복 될 때까지 모니터링을 하여 편안하고 안전하게 검사를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관련 질환은 한국인에서 가장 많은 질환 군이며,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담도, 및 췌장 등의 광범위한 장기가 포함됩니다. 위, 십이지장 질환으로는 기능성 장애, 소화성 궤양, 위암, 식도암, 위장관 운동 질환을 진료하여 소장 및 대장의 질환으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염증성 장질환, 허혈성 장질환, 감염성 대장염, 소장 및 대장의 종양 등을 진료하고 담도 및 췌장 질환으로는 담낭 및 담도 결석, 담도암, 급 만성 췌장염, 췌장암등을 치료하고 있으며 간질환으로는 급 만성 간염, 지방간, 간경변증 및 합병증, 간암 등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위장병이 많은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아직도 위장을 밥통쯤으로 경시하고 폭음과 폭식을 일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위장은 우리 몸의 장기 중 가장 섬세한 부분입니다.

심장이나 간은 이식하지만 위장은 아직 한번도 이식 수술에 성공한 적이 없습니다.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낙관적인 생활, 절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멸 등이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궤양이 있을 경우에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멸을 권고 하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 가 이 박테리아를 암 유발요인으로 인정한 이상, 암을 예방하려면 굳이 궤양이 없어도 박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의 경우도 식생활의 서구화로 대장암과 염증성 장 질환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혈변, 변습관 변화, 복통 등의 증세가 있으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남녀를 불문하고 35세 이후부터는 위내시경은 1-2년에 한번씩, 대장내시경은 40세 이후부터 3-5년에 한번씩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 질환은 암이며 그 중에서도 위암이 가장 흔하고, 대장암은 암 발생률 4위지만 암 가운데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암과 달리 위암과 대장암은 내시경 한가지만으로 거의 100% 조기 진단이 가능합니다.